에어비앤비는 전세계 70억 인구가 나이에 관계없이 어디에서든 내 집처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 중 50세 이상1은 16억명으로, 무궁무진한 인생 경험과 실전 노하우, 끝없는 자기계발의 열정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2 (또는 ‘액티브 시니어3’)와 밀레니엄 세대는 ‘삶에 대한 열정’이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들이 자신의 야망을 찾는데 집중한다면, 액티브 시니어들은 인생에서 완전한 행복을 누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관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생계를 꾸리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바친 액티브 시니어(50~70세)들은 이제 금전적인 여유와 자유를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많은 액티브 시니어들이 ‘진정한 교류’를 은퇴 계획, 또는 인생 제 2막의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이들은 자녀 세대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넘어서서, 대량 생산된 획일적인 관광 상품에 길들여진 밀레니엄 세대들을 보다 특별한 어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새로운 여행 방식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의 삶의 방식이 되어버린 호스팅

한국에서는 50~70세 호스트의 수가 1,300명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액티브 시니어들은 또한 에어비앤비에서 가장 급속도로 증가하여 그 수가 2015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속초의 경우 호스트들의 40%가 50~70세로, 액티브 시니어 호스트가 가장 많은 도시로 기록되었습니다.

 

YOY Host Growth in South Korea

 

호스팅을 하는 이유

금전적인 이유로 호스팅을 시작한 사람들 중 대부분이 이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얻는 장점 때문에 호스팅의 목적이 바뀌었다고 말하고 있으며, 전 세계 호스트들의 80%는 에어비앤비에서 호스팅을 하면서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더 충만해졌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호스트들 사이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을 하는 이유

 

에어비앤비 호스트인 김귀녀님(60세)은 “이제 더 이상 두렵지 않아요. 제 스스로 생활비를 벌 수 있거든요.”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최근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연금이 없어 노후를 걱정했었는데 이제는 문제 없이 독립할 수 있게 되었어요.”

https://www.airbnb.co.kr/rooms/305837

 

Korean Hosts 2

 

에어비앤비 호스트인 최형식님(64세)은 건설업계에서 일했으나 뇌경색으로 조기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슬럼프를 겪고 있었는데 게스트들을 만나면서 이겨낼 수 있었어요. 예전의 내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고 인생에서 중요한 게 의식주가 다가 아니란 것을 배울 수 있었죠. 저희 부부는 이 두 번째 직업을 아주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https://www.airbnb.co.kr/rooms/2346392

 

여행지의 숨은 보석과 역사를 알려주는 액티브 시니어들

“게스트들이 여행하는 방식은 우리가 옛날에 여행하던 모습과 닮았어요. 조용한 동네에 가서 오래 머물면서 현지 식습관과 문화를 충분히 관찰하는 거죠.”

OI2A1509-20160419

20160419-OI2A102458

강원도 산마루에 위치한 작은 마을이 도시보다 더 북적입니다. 선우님과 진희님 부부가 함께 사는 집에서는 전혀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부부는 서울에서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이용해 예약을 관리해 주는 아들과 하루에도 몇 번씩 연락을 합니다. 호스팅은 이제 가족이 함께 하는 사업이 되었습니다. “자식들이나 게스트들과 더 자주 연락하게 되면서 외로움은 잊은지 오랩니다.”

https://www.airbnb.co.kr/rooms/3732865

 

소도시일수록4액티브 시니어 호스트의 비율이 높습니다. 속초의 경우 호스트의 40% 가량이 50~70세로, 다른 도시들과 비교했을때 액티브 시니어가 가장 많습니다. 실제로, 소도시에 거주 중인 액티브 시니어들의 수는 ⅓ 정도인 반면 18-30세 호스트들은 ⅛ 가량에 불과합니다. “나의 두 번째 직업은 이렇게 내가 사는 동네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관광지가 아닌 곳으로 관광의 지형을 넓히고 있으니 말이죠.”라고 형식님은 말합니다.

2015년에는 농촌 관광 활성화로 9백만 명이 농촌체험마을을 방문했으며, 농촌 관광으로 천 억원 가량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농촌 관광은 이제 본격적인 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5.

 

에어비앤비와 한국 시장

지난해 동안 에어비앤비를 통해 약 50만 명이 한국을 여행했습니다. 이들은 평범한 일반인들의 집이나 민박 등의 숙박시설을 이용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성장으로 관광 매출과는 거리가 멀었던 가족들이나 현지 주민들이 경제적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여행하는 경우 숙박비의 97%가 현지 호스트에게 돌아가며 지역 경제에 반영됩니다.

커뮤니티 중심 글로벌 숙박공유업체인 에어비앤비는 “에어비앤비 액티브 시니어 인생 호스팅”이라는 스토리북을 발간, 12명의 호스트들이 들려주는 감명깊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 스토리북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어 Brunch 에서도 만나볼 수 있으며,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이 책은 새로운 ‘여행’ 방식을 통해 액티브 시니어들의 풍부한 인생 경험과 지칠 줄 모르는 공동체 의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에어비앤비의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1http://www.census.gov/population/international/data/idb/worldpop.php
2http://www.pewresearch.org/fact-tank/2016/04/25/millennials-overtake-baby-boomers/
3http://www.koreatimes.co.kr/www/news/biz/2016/04/335_142407.html
4호스트 수가 100명 이하인 도시
5http://news.donga.com/3/all/20160707/790608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