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프리카, 중동, 유럽에서 일어나고 있는 난민·이주민 문제에 대해 전 세계에서 보내주신 여러분의 메시지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주 동안, 이 가슴 아프고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 에어비앤비가, ‘어디서나 우리집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사명인 에어비앤비가, 커뮤니티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접근 방식
저희는, 에어비앤비가 의미 있고 영향력 있는 일에 책임감 있게 자원을 사용할 것이라는 커뮤니티의 믿음을 가벼이 여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여러 NGO 단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에어비앤비가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동시에 에어비앤비의 호스트와 게스트, 직원 모두가 동참하여 함께 의미있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함께 간구해왔습니다.

즉각 실행할 지원
구조대원들에게 무료로 숙소를 제공하고 그들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것은 에어비앤비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하고 의미있는 지원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자선군단 국제구조위원회(IRC) 일원들이 그리스, 세르비아, 마세도니아에서 일하는 동안 집처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숙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에어비앤비 크레딧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지원을 받게 된 NGO 단체들은 하나같이 가장 실질적이고 필요로 하는 도움 중 하나라며 반겼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 회원들이 UN 난민기구(UNHCR)에 기부를 할 수 있도록 저희 웹사이트에 기부 페이지를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UN 난민기구는 세계 최고의 재난 대응 기관이며 피난처와 물, 음식, 의료 서비스를 포함하여 가장 긴급히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단체입니다. 저희는 회원님이 기부하시는 금액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그 금액에 상응하는 만큼의 숙박 쿠폰을 구조단원들에게 추가로 제공할 계획입니다(초기 금액: 최고 US20만불).

다음 단계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저희는 예전에 화재,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 집을 잃어 단기숙소가 필요한 이들에게 임시 거처를 제공하기 위해 재난구조킷을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 UN 난민기구 및 그외 구조단체들과 이 킷 사용에 대해 깊은 논의를 거쳤지만 안타깝게도 집으로부터 수천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난민들은 좀더 장기적인 숙소와 전문적 지원이 필요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기에는 법적인 제한을 받기 때문에 재난구조킷 배포는 무리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와 같이 제한적인 상황도 있지만, 저희는 계속해서 NGO 단체들과 함께 에어비앤비가 어려움에 처한 커뮤니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찾아볼 예정입니다.

사진 : UNHC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