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Español  中文 —  Deutsch  Français  Italiano — 日本語  한국어  русский  Português  Nederlands

젠(Jan)은 샌프란시스코 이너리치몬드(Inner Richmond) 지역에서 클레멘트 거리 미식 투어(Clement Street Food Tour)를 진행하는 호스트입니다. 젠은 좋아하는 동네에서 도시의 역사와 글로벌 요리에 대한 지식을 현지인 및 여행자와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10년 이상의 호스팅 경력을 자랑하는 젠이 독특한 트립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게스트의 필요를 예측하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호스팅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려드립니다.

트립의 어떤 점이 회원님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하고 있나요? 회원님만이 이 트립을 호스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트립은 100% 저의 투어에요. 제 아이디어로 만들었고, 광범위한 연구, 지역에 대한 사랑, 레스토랑 주인과의 관계, 투어에 포함될 음식점뿐만 아니라 클레멘트 거리에 있는 모든 레스토랑의 음식을 맛본 의지의 결과물이지요. 이 투어가 만들어진 것은 아들 덕분이에요. 중학교 버스가 이 투어 루트의 중간에 아들을 내려주었는데, 언제나 배가 잔뜩 고팠거든요! 그렇게 10년 전 클레멘트 거리의 모든 음식점을 돌면서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어찌나 철저한 조사였던지 몸무게가 4.5kg이나 늘었어요! 하지만 열정을 가진 일이었기에 수고스럽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샌프란시스코에서 10년간 여행 가이드로 활동하면서 클레멘트 거리뿐만이 아니라 도시 전반에 대해 쌓아온 지식도 트립 진행에 큰 도움이 됐어요. 제가 도슨트로 있는 드영(deYoung)이나 레지옹 훈장(Legion of Honour) 박물관에서 전시회를 구경하거나 제가 안내하는 샌프란시스코 시티 가이드(SFCityGuides) 투어에 참여하는 등 게스트가 원한다면 다른 활동도 제안할 수 있어요. 샌프란시스코나 이전에 살았던 마린 지역에서 좋아하는 하이킹 코스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이 트립의 차별점은 저만의 독특한 시각입니다. 세상에 음식 투어는 많아요. 하지만 우리 트립의 목표는 여행자가 음식을 통해 역사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음식을 매개체로 활용해 클레멘트 거리와 나아가 샌프란시스코 전체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했고, 또 변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죠.

게스트의 요구를 어떻게 수용하나요? 모든 게스트가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게스트가 예약을 하면 먼저 자세한 메시지를 보내어 트립에 대한 안내를 하고 삼가야 하는 음식이나 특별한 요구 사항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모두가 투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게스트의 요구를 수용해요.

특별한 날을 기념한다는 등 투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게스트가 답장으로 알려줄 때가 있는데, 이런 정보가 무척 도움이 돼요. 게스트와 만나면 몇 가지 질문을 하며 투어를 시작합니다. 어색한 분위기를 깨는데 좋은 방법이지요. 음식과 역사에 대한 게스트의 지식수준을 알고 알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이전에 참여했던 트립에 대해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트립을 진행하면서 모든 게스트와 한 명 한 명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합니다. 새로운 사람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제가 투어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에요.

트립을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 프로그램의 어떤 점이 변경되었나요?

여러 가지 이유로 방문하는 레스토랑을 몇 차례 변경했어요. 가장 어려운 부분이 투어 시간과 레스토랑의 영업 요일, 시간을 맞추는 것이었어요. 음식 투어에서는 균형을 맞추는 것도 필요해요. 너무 어렵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으면서, 재미있고 독특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인기 있는 장소를 지나칠 수는 없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맛집도 포함해야 해요. 투어를 시작한 이후에 새로 연 레스토랑도 있어서, 몇몇 장소를 경로에 포함했어요. 시작 시간과 장소를 강조해서 투어 하루 전에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어요.

호스팅을 시작할 때 진작 알았더라면 좋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나요?

처음에는 주로 외부인이 올 거라고 생각했어요. 관광객은 별로 없고 현지인이 살고 쉬고 먹는 지역에서 살아보고 싶어 하는 전 세계의 게스트를 호스팅했어요. 그런데 도시의 역사와 건축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현지인도 많이 예약하는 것을 보고 놀랐어요. 샌프란시스코 근방에서 현지인의 눈으로 동네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찾아왔어요. 투어 도중 저에게 와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곳을 외부인이 와서 즐기는 것을 보니 자랑스럽다고 말해준 지역 주민도 저를 또 한 번 놀라게 했지요.

우리가 함께 갔던 장소를 다시 찾았다는 소식을 들으면 특히 보람을 느낍니다. 어느 날 오후에는 투어 도중에 6달 전에 트립에 참여했던 남성을 만났어요. 근처에 살았지만 투어에서 방문했던 동네까지는 와 볼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게스트였는데 지금은 자주 방문한다고 했습니다. 뉴욕에서 왔던 게스트는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아들을 만나러 올 때마다 맛있는 크루아상과 최고의 가정용품 등을 사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어요. 중국인 게스트는 10대 딸을 위해 투어를 새롭게 구성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