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Español — 中文 — Deutsch — Français — Italiano — 日本語 — 한국어 — русский — Português — Nederlands

곧 쌍둥이의 아빠가 될 예정이던 로비님은 저축해둔 돈으로 전동 보트를 장만했습니다. 그에게는 이 보트를 이용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한편, 전 세계의 여행자에게 자신이 사랑하는 암스테르담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보트를 마련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 로비님은 하루에도 여러 번 에어비앤비 암스테르담 크루즈 트립을 운영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로비님의 인상 깊은 트립 스토리를 계속 확인해보세요.

크루즈 트립을 호스팅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보안 카메라를 설치하는 일을 했어요. 그렇게 마음에 드는 일은 아니었어요. 일하면서도 틈만 나면 친구들과 암스테르담의 운하를 따라 보트를 타곤 했어요. 정말 재미있었죠. 아주 운치 있고 한가롭거든요. 암스테르담은 정말 아름다운 도시랍니다. 마침 크루즈 보트에서 케이터링을 담당하던 친구 세바스찬이 저에게 용기를 줬어요. 보트를 사라고 격려했죠. 저희 둘 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정말 이 일을 해도 괜찮을지 진지하게 생각했어요. 제 아내는 쌍둥이를 임신 중이었고, 저는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새로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았으면 했죠.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어요. 돈이 한 푼도 없었고요. 게다가 예상보다 두 달이나 빨리 쌍둥이가 태어났습니다. 급작스러운 변화였지만 주저앉지 않았어요. 제 사전에 포기란 없으니까요.

처음에는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보트에 타고 내리는 방식으로 크루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더 의미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키우고 싶었어요. 고객에게 무엇인가를 더 제공하고 싶었지만, 사실 예약도 별로 없었죠. 그러다 6개월 전, 에어비앤비로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장인어른께서 그러시더군요. “로비, 에어비앤비에는 요즘 트립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크루즈를 에어비앤비 트립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에어비앤비 트립을 통해 고객과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어요. 암스테르담이 얼마나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멋진 도시인지 자랑스럽게 알려줄 수도 있고요.

요즘도 보안 카메라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보트 크루즈가 워낙 잘 되다 보니 카메라 일은 할 시간이 거의 없네요. 준비할 일이 정말 많거든요.

첫 트립은 어땠나요?

첫 트립 전에 무척 떨렸습니다. 전날 밤에는 잠도 못 잘 정도였으니까요. 친구 세바스찬이 첫 트립을 도와주기로 했는데, 세바스찬도 잠을 못 잤어요. 모든 걸 완벽하게 진행하고 싶었거든요. 아침에 눈을 떠보니 비가 오고 날이 우중충했습니다. 지붕이 있는 보트라서 크루즈를 진행할 수는 있었지만, 지붕 때문에 게스트에게 소개하고 싶은 암스테르담의 풍경이 보이지 않았어요.

게스트가 모였을 때 옵션을 알려드렸어요. 크루즈에 참여하셔도 좋고 날씨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참여하지 않으셔도 괜찮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게스트에게 선택권을 드린 거죠. 정말 좋은 분들이었어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여하고 싶어 하셨죠. 결국 아주 멋진 시간을 보냈어요. 암스테르담의 매력에 대해 마음껏 알려드렸고, 서로의 삶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웃기도 참 많이 웃었어요. 저희 입장에서는 크루즈가 잘 진행되었다고 생각했지만, 후기를 받을 생각을 하니 여전히 긴장되더군요.

별 5개 후기를 받았을 때 얼마나 기분이 좋던지요! 당장 축하하고 싶어서 맥주병까지 땄답니다.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니 더 많은 예약이 들어와 있었어요. 그 이후로 매일 점점 더 많은 예약을 받고 있어요.

어떻게 트립을 발전시키셨나요? 같은 방법으로 트립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호스트에게 전하실 조언이 있나요?

처음에는 친구 세바스찬의 도움을 받아 트립을 호스팅했어요. 이후 일이 매우 많아졌어요. 트립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언제나 게스트의 안전을 살펴야 했죠. 안전보다 중요한 건 없으니까요. 그래서 지금은 공동 호스트 3명의 도움을 받습니다. 공동 호스트도 안전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후기를 보시면 모든 게스트가 만족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어요.

게스트가 안심하면 크루즈도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안전한 보트에서 순조롭게 트립을 진행하면 게스트가 만족해할 거예요. 수영을 못하는 분도 있고, 물을 무서워하는 분도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해요. 보트에 탄 게스트가 언제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모든 부분에 세심히 신경 써야 합니다. 저희는 게스트에게 구명조끼, 소화기 등의 안전 장비와 보트 전체를 매주 점검한다는 사실을 알려드려요.

보트에서 안전 수칙을 따르지 않거나 트립 진행을 방해하는 사람이 있으면 어떻게 하시나요?

그 사람에게만 따로 이야기해요. 트립 진행을 방해하거나 안전 수칙을 따르지 않으면 보트에서 내려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다른 게스트도 돈을 지불하고 트립에 참여하셨고, 모든 게스트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저희의 목표니까요. 보통 그렇게 이야기하면 이해해주십니다. 그 후로도 계속 관심을 기울이고 때로는 간식도 제공해요.

암스테르담에서 제공되는 비슷한 트립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크루즈 트립을 제공하는 다른 호스트에 대해서는요?

각자 자기만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이니까 경쟁자가 있어도 괜찮아요. 트립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게다가 좁은 운하에서 함께 운항하려면 서로 협력해야 해요. 다른 보트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어요. 그런 일이 생기면 언제나 서로 돕습니다. 여전히 최고의 트립을 제공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후기를 보시면 게스트가 얼마나 제 트립을 좋아하는지 아실 거예요. 트립의 모든 부분을 제대로 진행하고자 해요. 일단 보트에 타시면 모두 완벽하게 준비된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요. 모든 부분에서 완벽해야 합니다.

후기가 정말 좋네요. 게스트와 후기를 통해 어떤 점을 배우셨는지 좀 더 알려주시겠어요?

크루즈에 어떤 변화를 꾀할 수 있을지 공동 호스트와 항상 이야기를 나눠요. 언제나 게스트의 의견과 조언에 귀를 기울입니다. 크루즈 도중에 보이는 건축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셨어요. 그래서 그 내용을 추가했죠. 더 나은 트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세바스찬은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도록 하는 데 엄청난 재능이 있어요. 비결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언제나 게스트의 흥을 돋우는 데 성공한답니다. 크루즈가 끝나면 세바스찬의 전화번호를 알려달라는 게스트가 있을 정도예요.

한 번은 별 2개 후기를 받은 적이 있어요. 별 5개를 받지 못하면 언제나 게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견을 구하죠. 실수를 통해 배우며 앞으로 트립에 참여할 게스트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고 싶으니까요.

크루즈는 정말 좋았지만, 다른 게스트와 어울리기가 어려웠다고 말씀해주신 게스트가 있었어요. 그때 깨달았죠. 게스트끼리 서로 친해질 수 있도록 돕는 것도 호스트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가끔은 다른 게스트와 함께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분들도 계세요. 이런 경우에는 그분 곁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암스테르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죠. 보통은 대부분의 게스트가 함께 어울리고 대화도 쉽게 나누십니다. 그러니 게스트 중 일부가 나머지 게스트와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선장과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암스테르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알려드리고 게스트가 모두 편안한 시간을 보내도록 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과정이 언제나 쉬운 것은 아닙니다.

훌륭한 조언에 감사드려요. 다른 게스트와 어울리지 못하는 게스트가 있으면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하는 느낌을 주라는 것이군요.

맞아요. 재밌는 건, 여행 중인 게스트들이 트립을 통해 만나 그 자리에서 친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유럽 여행의 남은 일정을 함께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나이와 배경이 서로 다른 분들이 친구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만나자마자 바로 친구가 되는 모습을 보면 매우 흐뭇합니다.

로비님과 로비님 트립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사실 신나는 뉴스가 있답니다. 바로 얼마 전에 새 보트를 구매했어요!

친구들이 살룬 보트(고급 크루즈 보트)에서 트립을 진행해보라고 적극적으로 권유하더군요. 살룬 보트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1930년대에 제작된 보트랍니다. 저는 1932년 모델을 구매했어요. 전 소유주는 의사였죠. 이 보트로 더 럭셔리한 크루즈를 제공하려고 해요. 게스트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럭셔리 트립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모두가 럭셔리 크루즈를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인상적인 호스팅 스토리를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에어비앤비에 알려주세요. 다음 게시글로 소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