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Español — 中文 — Deutsch — Français — Italiano — 日本語 —

 한국어 — русский — Português — Nederlands

 

트립 호스팅이 보람찬 만큼, 때로 그 운영은 정말 힘들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간 관리, 그룹 내 분위기 관리, 게스트의 개인적 요구에 부응하기,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 트립 활동을 전문가답게 수행하기 등 다양한 일을 웃으며 처리해야 하죠. 그렇다보니 호스팅 일은 매우 어려우면서 동시에 굉장히 보람찹니다.

이 글에서는 성공적인 호스트의 팁과 게스트의 의견을 토대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고 그룹 내 분위기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명확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많은 호스트가 트립 전에 자세한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메시지를 통해 게스트가 필수 정보를 파악하고 있으면, 잘못된 기대치나 혼란이 발생하는 상황이 줄어듭니다.

메시지에는 모임 장소까지 가는 방법, 준비물(예: 자외선 차단제, 편안한 신발), 트립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상태(예: “배고픈 채로 오세요, 맛볼 음식이 엄청 많답니다!”), 특이 사항 확인 등이 포함됩니다.

예약을 받으면 저는 먼저 게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서 트립의 진행 절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음식과 관련된 선호도나 특별한 요구 사항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저는 트립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바래요. 그래서 최대한 게스트의 요구에 부응하려고 하죠. – 잰님, 음식 투어 호스트, 샌프란시스코

좋은 커뮤니케이션이란 에어비앤비 앱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것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트립이 진행되는 동안 최대한 투명하게 모든 것을 설명해주는 것도 게스트와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게스트는 호스트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걸 좋아합니다. 호스트는 같은 트립을 반복해서 진행하지만, 게스트에게는 처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게스트는 진행 중인 동작이나 활동에 대한 배경이나 맥락을 잘 설명해주는 호스트를 좋아합니다.

게스트로 어떤 분이 오게 될지는 알 수가 없죠. 그러니 게스트의 능력이나 관심사에 대해서 절대 지레 짐작하지 마세요.  많은 질문을 던지고 각 게스트에 대해 알아가는 게 중요해요!  – 알레샤님, 요가 호스트, 바르셀로나

 

그룹 분위기 이끌기

참여 게스트가 1명이든 여러 명이든, 각 게스트에게 개인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트립 중에 게스트가 소속감을 느끼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트립과 전통적인 형태의 관광 또는 워크숍의 중요한 차이점은 트립 중에 게스트와 호스트가 서로 친구처럼 느낀다는 데 있습니다.

처음 트립을 진행할 때 상대적으로 소규모 그룹에서 시작한 후, 시간이 흐르고 자신감이 붙으면 그룹 규모를 늘리는 호스트가 많습니다.

트립이 시작되면 게스트가 서로 친해지도록 가벼운 주제로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화 주제에 깊게 들어가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게임 등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게스트가 돌아가며 자기소개를 하고 트립을 예약한 이유나 트립에서 기대하는 점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가벼운 대화는 정말 중요해요. 이를 통해 게스트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게스트도 서로에 대해 알 수 있죠. 모두가 환영받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 텐신님, 서예 호스트, 도쿄

‘모든 그룹이 다르다’라는 말은 지겹게 들으셨겠지만, 정말로 그렇답니다! 게스트는 정말 다양합니다.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게스트가 주어진 그룹 내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매우 다른 분위기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과 관련한 게스트의 능력이나 친숙도는 같은 그룹 내에서도 현저하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준에 관계 없이 모두 편안하게 공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유형의 게스트가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미리 계획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저희 트립처럼 [소규모] 트립에서도 그룹 내 체력 수준에 따라 균형을 맞추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트립을 두 부분으로 나누게 되었답니다. 트립의 전반부를 차지하는 첫 단계에서는 달리는 중간에 사진을 찍거나 기념물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휴식 시간을 많이 끼워 넣어요. 그래서 그다지 힘들지 않죠.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차량이 전혀 없는 보행자 지역인 항구를 따라 달리게 되는데, 이게 바로 훈련 단계죠. 보통 훈련 단계에서는 그룹을 둘로 나눠요. 달리기에 능숙한 분들은 미리 지정한 만남의 장소까지 빠르게 달려가고, 저희는 덜 능숙한 분들과 함께 천천히 뛰죠. 이렇게 하면 누구나 자신만의 속도로 투어를 즐기면서 무언가를 얻어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 안드레아님, 달리기 호스트, 파리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

호스팅에는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따라서 계획에 없던 상황이 생기는 일은 피할 수 없죠. 갑자기 상황이 변경되어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분위기를 신나게 이끌면 게스트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때 더 높은 점수의 후기를 받은 호스트의 사례가 많습니다. 응급 상황에서도 이에 능숙하게 대처하고 트립을 즐겁게 이끈 호스트의 능력에 게스트가 깊은 인상을 받은 겁니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트립 예약을 받은 날이 엄청나게 추웠던 때였어요. 그날 얼음 폭풍이 휘몰아쳤거든요! 제 트립은 주로 야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따뜻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휴식 시간을 끼워 넣었어요. 그리고 게스트가 추위에 떨지 않도록 여러 따뜻한 장소를 물색해두었죠. 게스트 분들이 정말 씩씩하시더라고요! 처음에 완벽하게 시간에 맞는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있는 일을 진행할 때는 유연성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경로를 조정해야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 제스님, 사진 호스트, 토론토

발생 가능한 어려운 상황의 시나리오를 사전에 생각해두세요. 악천후, 언어 장벽, 음식 알레르기, 장비 오작동 등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어요? 미리 준비를 해두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겨도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고, 사전에 참여자들의 체력 수준을 알아보고 상황에 맞는 옵션을 준비해둬야 한다는 사실을 빠르게 배웠답니다. 이용 가능한 하이킹 경로를 여러 개 마련해두었어요. 그리고 게스트의 능력과 편안함에 맞게 경로를 조정하죠. – 알레샤님, 요가 호스트, 바르셀로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여기서 제공된 팁이 트립 운영 전략과 접근 방법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호스트에게는 자신만의 호스팅 스타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퀄리티의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나에게도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호스팅하는 게 중요합니다.

트립 일정과 흐름에 관계된 운영 팁은 다음 도움말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