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최근에 예약 요청의 수가 들쭉날쭉한 이유와 이러한 불일정한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달력과 가격 관련 도구들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웨비나를 가졌습니다. 두 명의 에어비앤비의 직원, 호스트 참여 전문가인 볼라 앳킨산야(Bola Akinsanya)와 가격 및 예약 관련 프로덕트 관리자 칼라 펠리카노(Carla Pellicano)가 이번 웨비나를 이끌어주었는데요. 토의와 호스트로부터 받은 질문으로 풍부하고 알찬 시간이 되었습니다. 토의 과정에서 언급되었던 내용 중 중요한 점들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성수기와 비수기? 예측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들 중 대부분이 한해 중 특정 시기에 예약 요청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국가와 지역마다 추세와 시기가 다를 수는 있지만, 방문객이 많은 시기와 적은 시기가 있는 것은 아주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볼라는 한 도시를 예로 들어 설명했는데요. 플로리다의 마이매이 같은 경우 여름에는 발디딜 틈 없이 많은 피서객들이 몰려 예약 요청이 물밀듯이 쇄도할 것 같죠? 그런데 실제로는 에어비앤비의 예약율이 매우 낮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는 미국 내에 여름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도시들이 많아서 여행객들이 다른 도시로 갈 수 있는 옵션이 있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다른 도시들이 추워지는 겨울에 추위를 피해 따뜻한 마이애미의 햇살을 즐기러 오는 여행객들로 말미암아 가장 바쁜 시기를 맞습니다.

호스팅의 적기를 확인하고 미리 계획하세요.

많은 호스트들이 숙소가 위치한 지역의 특별 행사나 축제의 혜택을 받습니다. 미리 계획을 했을 경우에 말이지요. 내 지역에서 대규모 축제나 스포츠 행사, 또는 컨퍼런스가 개최된다는 것을 안다면, 이 시기 동안 게스트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미리 달력을 ‘예약 가능’으로 표시해 두세요.  

달력의 설정 기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수기에는 당일 예약을 허용하거나 최소숙박일 수를 줄이는 등, 게스트를 유치할 수 있도록 달력의 설정을 유동적으로 운영해 보세요.

예약 설정은 ‘숙소 관리’ 페이지에서 숙소 제목 아래의 ‘숙소와 달력 관리’를 누른 후 달력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환경설정’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당일 예약 신청을 허용하고, ‘청소를 위해’ 두 예약 사이의 준비 시간을 확보하고, 너무 먼 미래의 예약을 받지 않는 등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말이나 특정 시기 또는 특정 행사 시기에 맞춰 최소숙박일 수를 조정할 수도 있는데요. 최소숙박일 수와 최대 숙박일 수 설정란 아래의 ‘성수기 또는 주말에 대한 필수조건 추가’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도구를 활용하면 데이터에 기반한 가격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숙소의 숙박료는 호스트 개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많은 호스트들이 가격 결정에 대한 조언을 필요로 하기에, 에어비앤비가 데이터에 기반한 가격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위한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기본 요금’에 관한 팁(숙소와 달력 관리 > 왼쪽 패널의 ‘가격’) 외에도 매일 가격 결정에 관한 새로운 팁을 드리는 새로운 기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격 관련 팁들은 ‘숙소 관리’ 페이지에서 해당 숙소의 ‘숙소와 달력 관리’를 누른 후  달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숙소의 예상 수요, 이전 예약 이력 등 여러 요소를 기반으로 특정 예약 가능일의 가격대별 예약 성사 확율을 계산합니다. 새 호스트의 경우, 예약 이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도구의 신뢰성이 낮을 수 있지만 숙소를 사용하는 게스트가 쌓여가면서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저희 도움말 페이지에서 달력과 가격 설정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저희 웨비나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정기적으로 웨비나를 개최할 예정이니 공지글 확인해 주시구요. 다음 웨비나에서 또 뵐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