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Español  中文 —  Deutsch  Français  Italiano — 日本語  한국어  русский  Português Nederlands

Remix는 지역 레스토랑에 물품을 납품하는 일로 생계를 이어가던 시절을 돌아보며 “숨이 막히는 듯했다”고 회상합니다.

‘멕시코시티에서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와 벽화 그리기(Paint a Mural with a Street Artist in Mexico City)’ 트립의 호스트인 Remix의 밝은 미소를 보면 그런 어두운 모습은 전혀 상상할 수 없습니다. 게스트가 하루 동안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가 되어보는 트립을 진행할 때의 Remix는 주먹치기로 모든 것이 생소한 게스트를 끊임없이 격려하는 쾌활하고 한없이 긍정적인 호스트입니다. 하지만 Remix가 항상 지금처럼 밝고 쾌활했던 것은 아닙니다. 그는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와 에어비앤비 트립의 호스트로 활약하기 전, 멕시코시티의 레스토랑에 건물류를 납품하는 사업을 하던 시절을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는” 답답한 시간이었다고 말합니다.   

“사업으로 생계는 꾸려나갈 수는 있었지만 그림을 그릴 시간은 전혀 없었어요. 다른 예술가들이 조금씩 세계적인 명성을 얻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될 수 있는데, 저렇게 되어야 하는데’하는 조바심이 들었죠. 그래서 사업을 접었어요. 예술에 대한 열정을 주체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죠.”

현재 Remix는 다수의 에어비앤비 트립을 진행하면서 작품도 판매하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벽화를 그리는, 스트리트 아트 계의 ‘록스타’ 같은 꿈의 경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의 호스트 하이라이트에서는 Remix에게 최고의 트립 호스트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을 들어보았습니다.

진정성 있고 참신한 트립 구성하기

“열네 살에 스트리트 아트를 시작해 인생의 절반이 넘는 시간을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로 살아왔어요. 저에게는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 삶의 방식 그 자체죠. 제가 어렸을 때는 관광객들이 지금처럼 스트리트 아트에 관심을 갖게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어요.

스트리트 아트 투어가 많이 생기긴 했지만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의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투어는 찾아보기 힘들어요. 스트리트 아트를 하다 보면 벽을 타고 넘기도 하고 쫓기는 일도 있죠.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가 어떤 모험에 부닥치게 되는지 실제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이기 때문에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의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스트리트 아트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가 되어보는 트립을 생각해냈어요. [게스트]를 가게에 데려가 직접 스프레이 페인트를 고르고 살 수 있게 해요. 스프레이 페인트로 벽을 칠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다른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에 소개해주기도 하죠. 스트리트 아트를 감상하기만 하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 것이 훨씬 더 진정성 있고 참신한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멕시코시티뿐만 아니라 어디에도 이런 트립은 찾아보지 못했어요.”

투자하는 시간 대비 적절한 요금 책정하기

“트립을 진행하는데 총 3시간 정도 걸려요. 만약 그 시간을 다른 일을 하는 데 쓴다면 내가 무엇을 이룰 수 있을지 생각해보죠. 3시간이면 작품을 완성할 수도 있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할 수도 있고 아니면 수업을 들을 수도 있죠. 그 시간이 갖는 가치를 생각해서 적절한 요금을 정해야겠죠.

한편으로는 트립을 통해 느끼는 만족감도 무시할 수 없어요. 트립 호스팅은 돈 이상의 가치를 가져다줘요. 바로 게스트가 웃고 즐거워하는 모습이죠. 스트리트 아트 트립에 참가하는 게스트는 대부분 마음이 열려있는 사람들이죠. 스트리트 아트에 진짜 관심이 많아요. 직접 그림을 그려볼 거라 얘기해주면 정말 좋아하죠. 나이가 들어 지금을 돌아보면 이런 순간들을 추억하며 감사한 마음이 들 거예요. 이런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준 것에 대해서 말이죠.”

돌발 상황에 대응하기

“저는 일단 마음을 정하면 한없이 긍정적이 되는 사람입니다. 절대 포기하지 않죠. 새로운 것과 새로운 경험이라면 언제든지 환영이에요.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잠시 정신을 못 차릴 때도 있죠. ‘망했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지만 잘 대처했다는 기억을 떠올리죠. 돌발상황이 발생하고 혼란스러워지면 그 순간이 영원처럼 느껴지지만 그저 한순간일 뿐이고 잘 대처할 수 있어요. 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고 잘 대처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호스트가 동요하면 게스트도 함께 동요하게 되죠. 하지만 호스트가 의연하게 대처하면 게스트도 크게 신경 쓰지 않아요. 호스트는 리더로 트립을 이끌어야 합니다. 좋은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면 게스트도 안심하고 트립을 즐길 수 있어요.”

최고의 호스트가 되는 방법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을까 고민해요. 예를 들어 몇 달 전부터 게스트에게 그래피티에 들어가 있는 글씨를 읽는 방법을 가르쳐 주기 시작했죠. 색다른 방식으로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게스트가 매우 좋아했어요. 배운 것을 돌아가서도 활용할 수 있겠죠.

게스트의 특성을 수용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요. 내성적인 게스트가 있으면 맞추려고 노력하죠. 저는 쾌활한 성격이지만 내성적인 게스트에게 같은 걸 요구할 수는 없잖아요? 서로 조금씩 맞춰야죠.

게스트는 호스트가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느낌만 받으면 만족해요. 그래서 중간중간 잘하고 있다고 표현만 해주고 게스트가 하고 싶은 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내버려 둬요. 제약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말이죠. 게스트가 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 의미가 있고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주먹치기로 그런 마음을 표현하죠.”

게스트에게 영감을 받는 소중한 경험

“게스트가 그림을 그리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요.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그 순간만큼은 같은 마음이니까요. 그저 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 즐거워하죠. 게스트는 모르겠지만 짧은 순간에도 발전하는 모습이 제게는 보여요. 스스로 깨우쳐서 가는 선도 그릴 수 있게 되요. 그걸 보면 뿌듯하죠.”

Remix는 트립을 통해 만난 게스트와 계속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얼마 전에는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옛 ‘제자’들이 그에게 오스틴 지역의 그래피티를 안내해주기도 했죠. Remix에게 배운 대로 그래피티에 있는 글자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시티로 여행을 간다면 꼭 ‘스트리트 아트 예술가와 벽화 그리기(Paint a Mural with a Street Artist)’ 트립에 참가해 신선한 자극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