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안경과 같이 사람들이 더 명확히 밝히지 않는 모든 부분을 불분명하게 만든다.” — Joseph Joubert(J. 주베르)

최근에 열린 Airbnb 오픈 행사에서, 저희는 숙소 설명을 잘 쓰는 몇 가지 팁을 호스트들과 공유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작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동시에 솔직한 숙소 설명을 쓸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유념할 사항은, 저희가 말하는 숙소의 ‘상세 설명’은 숙소에 대해 자유롭게 기입할 수 있는 모든 항목들을 말합니다. 각 항목은 숙소의 특정 부분을 부각하여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요.

말하듯이 쓰기
꼭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만 따뜻한 느낌의 글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말하듯이 쓰면 돼요. (단, 간결하고 명확해야 해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친구를 옆에 앉혀 두고 숙소를 직접 말로 설명해 보는 것이에요. 숙소의 어떤 점이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르나요? 친구는 어떤 사실에 반응을 하거나 흥미를 보이나요? 이런 포인트들을 활용하여 설명을 써 보세요.

내 숙소는 특별한 숙소라는 인상을 주고 싶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장된 표현을 쓰거나 사실을 부풀려서는 안 됩니다. 게스트가 놀랄 것 같은 점이나 특이한 점에 초점을 맞춰 써 보세요. 게스트에게 일정한 기대치를 갖게 하되 숙소에 대한 부풀리지 않은 정확한 설명을 해야 좋은 후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스트와 교류할 때, 회원님의 성격과 취향은 눈에 보이는 요소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즉, 훌륭한 숙소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사람, 즉 ‘호스트’라는 것이죠. 솔직하게, 자신의 성격을 꾸밈없이 보여 주세요.

간결함의 힘!
컴퓨터나 모바일로 업무를 완료해야 할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런 경우 사람들은 짧은 시간 안에 신속하게 일을 끝내 시간을 최대한 아끼려고 합니다. 화면에 여러 개의 창을 띄우거나, 금방 다른 일에 정신을 팔지요. 그렇기 때문에 웹 상의 글은 정독(精讀)보다는 휘리릭~ 훑어보는 용도에 맞춰 쓰는 것이 좋습니다.

꼭 알려야 할 정보가 있다면, 게스트가 방대한 글을 읽다가 놓치거나 건너뛰지 않도록 앞부분에서 미리 공유하세요.

여행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숙소의 설명 섹션에 숙소의 매력 포인트들을 요약 나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매력 포인트를 짧게 언급하고, 세부 항목에서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해 보세요.

사진 캡션은 사진을 통해 게스트가 미래의 경험을 상상하도록 하는 탁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의 숙소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사진입니다. 사진에 어떤 설명을 달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 사진 속에 카메라가 담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침대를 찍은 사진의 경우, 침대가 얼마나 편안한지를 쓰거나, 새로 장만한 침대 시트나 독서등(lamp)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숙소의 현관이 ‘와인 한 잔을 곁들이며 지나가는 사람들을 구경하기에 딱 좋은 곳’이라는 정보는 사진이 아니라 설명에만 담을 수 있겠지요?

숙소의 생생한 한 순간을 포착하는 작고 소소한 점들을 글에 담아 보세요.

IMG_0673 (1)

자신만의 스토리 텔링
‘스토리’라고 하니 거창한 글이어야 할 것 같지만, 심플하고 소박한 일상의 연속도 스토리가 될 수 있습니다. 게스트의 여행 목적은 다양할 것입니다. 출장? 재미있는 여행? 혼자만의 시간? 숙소 설명을 통해 게스트들이 자신이 바라는 여행 ‘스토리’를 기대하고 상상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등장인물과 설정
게스트를 ‘내 숙소’라는 스토리의 등장인물이라고 생각하세요. 내 숙소는 어떤 등장인물에게 어울릴까요? 부부? 자녀가 있는 가족? 아니면 큰 단체? 어떤 인물을 배제하지는 않더라도 숙소에 가장 완벽히 어울리는 등장인물을 제안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기타 사항’과 ‘숙소’ 섹션은 숙소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면서 이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게스트가 이 숙소에서 어떤 특별히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을지를 미리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발코니가 있나요? 숙소의 조명이 남다른가요? 숙소 주변에 특별히 자랑할 만한 산책로가 있나요?

마지막으로, 여러분과 다른 호스트들의 게스트 후기를 읽는 것도 게스트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요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잊지 마세요. 어떤 숙소라 할지라도 여러분이 그 숙소의 소소하고 작은 기쁨들을 설명 섹션에 담는 순간, 생생한 숨결이 느껴지는 훌륭한 숙소가 됩니다!